Marketing

쇼핑몰 구매전환율 - 기초 정보, 개선 방법과 성공 사례 분석

userimage

Waveon Team

0 min read

읽기 목록

최근들어 퍼포먼스 광고 효율이 떨어지면서, 한번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하는 비율인 구매전환율은 필수적으로 살펴보고 관리해야 할 지표가 되었습니다.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쇼핑몰에 많은 방문객이 유입되고, 그중 상당수가 실제 구매로 이어진다는 의미니까요.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사장님, 쇼핑몰의 마케팅을 하고 계신 마케터님을 위해 쇼핑몰의 구매전환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매전환율 (Conversion Rate) 이란?

구매 전환율 (conversion rate) 이란?

구매전환율(Conversion Rate)은 웹사이트를 방문한 전체 사용자 중 실제 구매한 고객의 비율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방문자가 구매자로 전환되는 비율인 셈이죠. 구매전환율이 높을수록 쇼핑몰의 매출 증대로 직결되기 때문에 쇼핑몰 사장님과 온라인 마케터들이 주목하는 지표입니다.


왜 구매전환율을 측정해야 할까요? 구매전환율은 한마디로 말해서 우리가 쇼핑몰에서 판매를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기준이 됩니다. 구매전환율이 낮으면 여러가지 요인, 예를들어 쇼핑몰이 느리거나 상세페이지가 마음에 안들거나, 리뷰가 없거나와 같은 문제점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구매전환율이 높으면 지금 쇼핑몰이 잘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 예컨대 마케팅 비용 절감이나 고객 서비스 개선과 같은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구매전환율은 온라인 쇼핑몰 기업의 성과와 직결되는 주요 지표이므로 구매전환율 현황을 반드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구매전환율 공식

구매전환율 공식은 간단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구매전환율 = (구매 고객 수 / 웹사이트 방문자 수) x 100%



예를 들어 100명의 방문자 중 5명이 구매를 했다면 구매전환율 = (5 / 100) x 100% = 5%가 됩니다.

구매전환율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카페24나 아임웹과 같은 쇼핑몰 빌더를 이용하고 있으시다면 해당 빌더사에서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확인하여 구매전환율 데이터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구매전환율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축적한다면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얻고 시계열 분석까지 가능해집니다. 예컨대 계절이나 이벤트에 따른 전환율 변동 패턴도 발견할 수 있어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쇼핑몰 평균 구매전환율은?

쇼핑몰의 구매전환율 평균치는 업종과 상품 특성, 가격대 등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2~3% 수준이 평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몇몇 국내 기업에서 제공하는 지표에 따르면, 쇼핑몰의 평균 구매전환율은 1.8%, 가전/디지털 분야는 3.7%, 화장품은 2.4%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품 가격대가 높을수록 구매전환율도 대체로 높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해외의 경우는 조금 더 안좋은것 같습니다. 쇼피파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평균 구매전환율이 1.4%에 이른다고 합니다. 구매전환율이 3.3%보다 높으면 상위 20%에 속한다고 하네요. 몇가지 공개된 재밌는 자료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Littledata, Smart Insight )

  • 2022년 글로벌 평균 구매전환율은 1.3% 입니다.

  • 구매 전환율이 3.2%보다 높으면 상위 20%에 속한다고 합니다.

  • 4.8%보다 높으면 전 세계 상위 10%에 속한다고 합니다.

  • 0.2%보다 낮으면 조금 심각한 문제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트래킹/분석 툴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글로벌 장바구니에 넣는 비율은 방문자의 14.5%라고 합니다.

  • 모바일 구매 전환율은 2.9%, 피씨 구매 전환율은 4.8%로 모바일 사용자 비중이 많지만 전환율은 낮습니다.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록한 쇼핑몰들

일부 최상위권 쇼핑몰들은 10% 이상의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수치가 좋으려면 마케팅, 제품, 브랜딩, 웹사이트 상태, 디자인 등 정말 많은 요소들이 최적화 되어야 합니다. 발표된 내용에 따름 사이트 리뉴얼, 프로모션 강화, 고객 리뷰 활성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렇게 높은 구매 전환율을 목표로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선 차근차근 여러가지 구매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리스트업 하고 각각 상황에 맞는 액션을 취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구매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몇가지 알려진 방안을 리스트업 해 보았습니다.

구매전환율 개선 방안 리스트

1. 쇼핑몰 웹사이트 최적화

  • 간결하고 직관적인 UI/UX 디자인으로 사용자 경험 향상

  •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으로 이탈률 감소

  • 모바일 친화적 반응형 웹 구현

  • 검색 및 네비게이션 체계 정리를 통해 사용자의 편리한 탐색 유도


2. 상품 상세 페이지 강화

  • 고화질 이미지, 360도 회전 기능 등 시각적 요소 보강

  • 상세한 제품 설명과 스펙 안내를 통해 빠른 정보 파악 지원

  • 실제 사용자의 리뷰 수집, 활성화로 신뢰도 상승


3. 결제 프로세스 개선

  • 상품 페이지 조회, 구매 버튼 클릭, 결제 사이의 장애물 제거

  • 다양한 결제 수단 (특히 간편결제 수단) 제공

  • 개인정보 입력을 최소한으로 받아서 전환율 개선


4. 프로모션 및 이벤트 활용


5. 개인화 마케팅


이렇게 보니 정말 해볼만한 방법이 많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하나 하나씩 적용해 보면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두다 일일이 실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구매전환율 개선 하는데 써볼만한 툴들

위에서 언급한 각 항목들을 빠르게 개선하는데 쓸수 있는 툴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구매전환율 개선을 위한 웹사이트 최적화

쇼핑몰 웹사이트의 구매전환율을 최적하기 위해 쇼핑몰의 기술적인 속도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PageSpeed Insight ( by Google ) 를 추천 드립니다. 보유하고 계신 쇼핑몰의 URL 만 입력하면 속도, 개선점 등을 자동으로 추출해 제공하는 툴 입니다. 다만 이 툴은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툴이기 때문에 내용이 어려우므로 우선 우리 사이트가 어느정도 상황이구나 에 대해서 판단하는 용으로 가볍게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결제 프로세스 개선과 개인화 마케팅

쇼핑몰의 결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방문한 고객이 얼마나 결제하기 전에 이탈하고,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에 대해서 파악하는게 먼저 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앰플리튜드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어서 퍼널을 만들수가 있는데요, 사실 이벤트를 심고 관리하는 것도 매우 큰 작업이기 때문에 조금은 어렵습니다. 사용자 결제 프로세스에서의 이동 경로와 이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플로우 ( Marketing Flow ) 를 추천 드립니다.

마케팅 플로우


마케팅 플로우는 특정 페이지에서 몇명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고, 얼마나 이탈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툴 입니다. 만약 결제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이탈하거나,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분명 해당 페이지에 사용자의 관심을 분산시키는 무언가가 있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알면 그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은 사용자의 관심을 다른곳으로 돌리는 매우 안좋은 버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장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마케팅 플로우는 단순히 고객 이동 경로만 확인하는게 아니라 이동 경로 기반으로 이탈하는 고객을 붙잡기 위해 팝업을 띄운다던가, 문자/카카오 알림톡 등을 자동으로 보낼 수 있도록 세팅할 수 있어 개인화 마케팅도 가능합니다. 관심 있으시다면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마케팅 플로우 바로가기


구매전환율 개선을 위한 3줄 요약

  • 구매전환율은 쇼핑몰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핵심 지표입니다.

  • 쇼핑몰 평균 구매전환율은 대략 2~3% 이며, 이를 기준으로 내가 잘하고 있으면 다른 곳에 리소스를 쏟고, 못하고 있으면 더 개선해야 합니다.

  •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웹사이트 최적화, 상품 상세 페이지 강화, 결제 프로세스 개선, 프로모션 및 이벤트 활용, 개인화 마케팅이 있으며 한가지씩 적용하다보면 높은 구매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도움될만한 다른 글들

마케팅 인사이트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웨이브온 뉴스레터 구독하기

*email을 입력해주세요

Waveon Banner Image

관련된 아티클

마케터가 웹 크롤링을 알아야 하는 이유
Marketing

마케터가 웹 크롤링을 알아야 하는 이유

웹 크롤링이란? 왜 마케터가 이를 알아야 하죠?웹 크롤링은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데이터들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약간의 개발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케터가 배우지 못할 수도 있는 스킬이지만 한편으로 마케터에게 웹 크롤링은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폭 넓은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수적이며, 시장 조사와 경쟁사 분석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웹 크롤링을 통해 마케터는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마케터가 웹 크롤링을 사용하는 용도마케터들은 웹크롤링을 다양한 용도로사용하는데요. 아래와 같은 목적 때문에 시간을 들여 종종 웹 크롤링을 진행하곤 합니다.타 플랫폼 최저가 확인: 네이버나 쿠팡에 등록된 경쟁사의제

한가위 추석 같이 특정 시즌에 하는 시즈널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
Marketing

한가위 추석 같이 특정 시즌에 하는 시즈널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

시즈널 마케팅이란? 시즈널 마케팅을 하는 이유?8월에 지금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바로 다음 달에 추석을 앞두고 있어서 많은 업체들이 추석마케팅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행위를 시즈널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칭하고 있는데요시즈널 마케팅은 특정한 계절이나기념일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 욕구가 특정 시기에 집중되는 경향을 활용하여 매출을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추석 시즌에는 선물 구매가 급증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맞춘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특정 제품들에 대해매출을 늘려보는 걸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시즈널 마케팅을 하는 시기특별한 시기에만 진행하는 것이 시즈널 마케팅인 만큼 언제나 시즈널 마케팅을 할

구글에도 내 웹페이지가 보이게 만들고 싶다면? 구글 서치 콘솔, 구글 seo, 구글 서치 콘솔 설치
Marketing

구글에도 내 웹페이지가 보이게 만들고 싶다면? 구글 서치 콘솔, 구글 seo, 구글 서치 콘솔 설치

구글 서치 콘솔이란?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서비스로, 쉽게 말하면 구글에게 자신의웹사이트가 있다고 알리는 툴이에요. 웹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의 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기능들을 통해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도구를 통해 사이트의 색인 상태, 검색 트래픽, 크롤링 오류 등 정상적으로 구글 검색결과에 자신의웹사이트가 노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구글 서치 콘솔 시작하기그러면 구글 서치 콘솔을 어떻개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위해 과정 별로 안내드리겠습니다.속성 유형 선택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려면 먼저 속성을 추가해야 합니다. 속성 유형에는 도메인과 URL 접두어

텀블벅이나 와디즈 대신 자체적으로 사전 구매 페이지를 만든다?
Marketing

텀블벅이나 와디즈 대신 자체적으로 사전 구매 페이지를 만든다?

텀블벅에 사장님들이 제품을 등록하는 이유텀블벅은 와디즈 처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창작자들이 제품을 정식 출시 전에 시장의 반응을 탐색하고초기 제작비용을 손쉽게 회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니즈를 먼저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그래서 본격적으로 제품을출시하기 전에 와디즈나 텀블벅에 제품을 출시해보고 사전에 고객의 니즈를 확인해보고 사전 구매 성과가 기대에 부응한다면 정식으로 출시를 진행하는패턴을 이전부터 진행해오고 있습니다.와디즈와 텀블벅의 장점대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와 텀블벅은 각각 이런 장점을 갖고있습니다.와디즈다양한 펀딩 방식: 와디즈는 리워드형과 투자형 펀딩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가 결제를 진행하면 성수의 오프라인 공간까지 출시할 수있어 온오프라인 양

챗GPT로 랜딩페이지 쉽게 제작하기
Marketing

챗GPT로 랜딩페이지 쉽게 제작하기

챗GPT로 랜딩페이지를 빠르게 만든다?챗GPT는 텍스트 생성, 이미지 추천, 콘텐츠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랜딩페이지 제작을 간소화할수 있어요. 이를 통해 마케터들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랜딩페이지를 제작할 수도 있는데요. 바로 가까운 예시로는 웨이브온에서 제공하는 AI랜딩페이지가 있을텐데요. 그 외에도 오늘 블로그에선 제작의 다양한 부분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다루어 볼려고 합니다.챗GPT로 도움받을수 있는 랜딩페이지 요소?챗gpt는 유저가 행한 질문에 답변을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소개문구 초안이나 홍보이미지 등을 자체적으로 만들어줄 수도있는데요. 실제로 다양한 요소들을 만들어 주면서 업무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랜딩페이지 제작에 관련해서 챗 gpt

미리캔버스, 캔바로 만든 랜딩페이지 디자인들 중 무엇이 고객의 반응을 얻을까?
Marketing

미리캔버스, 캔바로 만든 랜딩페이지 디자인들 중 무엇이 고객의 반응을 얻을까?

미리캔버스로 만든 상세페이지, 하지만 만들고 끝은 아니다많은 마케터분들이 상세페이지를 더 이쁘고 트렌디하게 만들기 위해 결과물 제작에 많이 힘을주는데요. 그런데 문제는 이 상세페이지가 과연 ‘고객이 원하는’ 상세페이지인지는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마케터나 같은 팀의 동료가 잘만들었다고 생각해도 고객들이 해당 페이지를 통해 결제하지 않는다면, 마케터가 원하는 행동을 안한 채 그대로 이탈한다면 잘 만든 상세페이지라고보기 어렵습니다.미리캔버스, 캔바의 반응 요소 정리하기: 문구, 이미지, 레이아웃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이미지, 문구 레이아웃 등으로테스트해볼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문구: 할인을 강조할 것인지, 혜택을 강조할 것인지이미지: 색상을 강조할 것인지, 구성품을 강조할것인지레

노션 템플릿으로 간단한 랜딩페이지 제작: 무료 템플릿 찾는 방법, 웨이브온 템플릿 비교 등
Marketing

노션 템플릿으로 간단한 랜딩페이지 제작: 무료 템플릿 찾는 방법, 웨이브온 템플릿 비교 등

랜딩페이지 툴로 사용하는 노션요즘 노션은 단순한 메모와 일정 관리 툴을 넘어, 랜딩페이지 제작 도구로도 인기를 끌고 있어요. 포트폴리오부터서비스 소개 페이지까지, 정말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분들이 노션으로 랜딩페이지를 만들어요.노션은 만들기에 쉽고 간단하고, 무엇보다도 별도의 코딩지식 없이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노션의 심플한 레이아웃이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도 깔끔한 디자인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요! 그래서리소스를 크게 들이지 않고 랜딩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노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특히 노션은 자체적으로 만든 템플릿 뿐만 아니라,사용자들이 크리에이터로서 직접 만든 템플릿까지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 더 편리한 제작이 가능해졌어요. 템플릿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알아볼까요?노션

사장님들이 고도몰 제작보다 랜딩페이지 제작부터 해야 하는 이유
Marketing

사장님들이 고도몰 제작보다 랜딩페이지 제작부터 해야 하는 이유

홈페이지 부터 찾으시면 안됩니다사업을 시작하면서 많은 사장님들이 첫 번째로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홈페이지 제작'입니다. 치과 원장님, 법무사무소 대표변호사님, 요식업 사장님 모두 고객을 유치하고자 전문적이고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 하십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이러한 대규모의홈페이지 제작보다는 간단하고 효율적인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고도몰, 카페24 활용한 홈페이지 보다 랜딩페이지고도몰이나카페24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면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지만. 하지만 이런 플랫폼을 사용한 홈페이지는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유지보수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 랜딩페이지는 특정 목적에 맞춰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어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필요에 따라 개발자가없어도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2) : 홈페이지 대신 랜딩페이지?
Marketing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2) : 홈페이지 대신 랜딩페이지?

안녕하세요 웨이브온 입니다🙌지난 번 글에서는 랜딩페이지와 홈페이지의 차이점을 식당과 푸드트럭의 차이를 예시로 들어 아주 쉽게 설명드렸는데요,만약 아직 랜딩 페이지가 뭔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1편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1) :홈페이지 vs 랜딩 페이지'홈페이지와 랜딩 페이지가 다른 건 알겠는데... 굳이 귀찮게 랜딩 페이지를 만들어야 할까?'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건위험한 생각일 수 있어요!!! 아마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랜딩 페이지의 필요성을 확실히 알게 되실 거예요 :)홈페이지 있는데, 랜딩 페이지왜 필요할까?1편에서도 얘기했듯이, 랜딩 페이지는 우리 회사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다 제공하는 홈페이지와 다르게 하나의 뾰족한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웹 페

마케팅 인사이트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웨이브온 뉴스레터 구독하기

*email을 입력해주세요